본문 바로가기
궁금한것들

중입자 치료에 대해서

by Gajamee 2022. 10. 28.
728x90

안녕하세요. 가자미입니다.

-중입자 치료-

최근 연세 의료원에서 2023년 3~4월 중입자치료를 할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오늘은 중입자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입자 치료란 피부 안쪽 깊숙히 자리잡은 암 세포에 중입자를 발사하여 치료기에서 미리 조절된 깊이에 다다르면 주변 암세포를 파괴하고 사라지게 하는 치료입니다. 간암 90%, 전립선암 100%, 폐암 80% 재발된 암도 약 42%완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입자 치료기는 브래그 피크(Bragg peak)효과로 인하여 암세포 살상력은 높지만 부작용과 고통이 거의 없는게 장점입니다. 여기서 브래그 피크(Bragg peak)는 양성자의 고유 특성으로 양성자빔이 인체 내의 정상 조직을 투과, 암조직에 도달하는 순간 막대한 양의 방사선 에너지로 암세포를 죽이고 방사선 에너지가 급격히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브레그피크 효과

-중입자치료는 어떤게 틀린가-

기존 방사선 치료에 쓰이는 X선과 감마선은 암이 있는 곳까지 가는 동안에 방사선량이 급격히 줄어 치료효과가 적습니다. 또한 중간과정에서 정상세포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되어 손상시키거나 머리카락이 빠지는 부작용을 동반하죠. 하지만 중입자 치료는 탄소 속에 있는 중이온을 빛과 비슷한 속도로 만들어 초당 10억개의 원자핵 알갱이를 몸 속으로 보내 암세포를 파괴 시킵니다. 이것은 감마선이나 X선을 이용할 때보다 3배 이상으로 암세포를 파괴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고 부작용도 없죠. 그럼 기존의 양성자 치료와 어떤점이 다를까요? 중입자 치료와 양성자치료의 가장 큰 다른점은 중입자치료는 탄소입자, 양성자치료는 수소입자를 사용한다 입니다. 양성자치료에 사용되는 수소입자보다 12배 무거운 탄소입자를 가속시켜 종양(암세포)만 파괴하는 치료방법이죠.

*방사선 치료에 사용되는 광자,전자, 입자선 비교

"그럼 어떤 치료과정을 거치는지 한번 봅시다!"

1.

영상진단을 통하여 암 부위를 초음파,CT,MRI등으로
촬영과 의심되는 부위의 조직검사를 하여 암 진단을 받습니다.

2.

방사선 치료 전문 의사와 상담 후 암부위,
암 진행도, 암 치료방법의 설명을 듣습니다.

3.

환자가 방사선 치료에 사용할 머리마스크, 흉부 캐스트등
환자 전용 고정기구를 제작합니다.

4.

방사선치료 리허설로서 담당의사 입회하에 암치료부위 설정, 환자치료 자세 설정,
암치료방법등에 대해 모의치료를 해봅니다.

5.

의학물리사가 암치료를 위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체적인 암치료방법을 계산합니다.
암부위가 받는 방사선량의 최적화, 암치료 에너지,방향과 방향 수, 조사장치 설정등
분석하여 결과를 담당의사가 승인합니다.

6.

환자의 암 부위 모양을 조사해 암 부위모양에 따라 주변의 정상 조직의 방사선 손상을
최소 시키기 위해 환자 전용 콜리메이터와 보상체를 제작합니다.

7.

실제 치료실에서 치료계획과 같은 방식으로 모의 치료를 받고
그동안 제작한 환자 전용 기구들이 잘 맞는지 확인합니다.

8.

치료 직전, 환자가 받을 방사선량을 조사하기위해 환자와 유사한 제질과 모양의
모형을 대상으로 실제 측정하여 치료 계획과 통일한지를 검증합니다.

9.

중입자를 이용한 치료를 받습니다.

10.

치료 암 부위에 대한 PET,MRI등을 찍어 중입자 치료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담당 의사와 상담합니다.

11.

728x90

-연세 중입자 치료시설의 구조-

왼쪽은 중입자 치료시설 개략도이고 오른쪽은 연세의료원에 도입되는 중입자치료기의 구조입니다. 연세의료원에 중입자 치료시설 건립에 투자된 금액만 3000억원 이라는데요. 당시 문흥렬 연세대 홍보대사(현HB그룹 회장)를 중심으로 의사들을 일본 암 센터에 보내 시설을 보게 하는등의 10여년의 노력 끝에 건립을 성사 시켰습니다. 연세의료원에 설치되는 중입자 치료기는 세계에서 15번째로 설치되는 중입자 시설로 3개의 치료실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매년 1200명의 암 환자가 사용 할 수 있다고 하네요. 2027년에 서울대병원에도 설치가 된다고 합니다.

*연세 의료원의 중입자치료기 싱크로트론 가속기 모습

현재 비공식적으로 알려진 중입자치료 비용은 4000~5000만원입니다. 옆나라인 일본보다 저렴한 비용이지만 환자에게 만만치 않은 가격이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양성자치료는 1회 약 370만원,2~3회는 약190만원,양선자방사선 치료시 1회당 50만원입니다. 아직 케이스가 많이 있는건 아니지만 중입자치료가 효과적인것이 판명이 나서 많은 사람들이 암의 고통에서 벗어나면 좋겠습니다.

320x100

댓글